개요
 
홈으로이메일
 

01 세계 YMCA 공동프로그램입니다.

세계 YMCA 전문인들이 모여 독창적으로 구성한 유아 성장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전국 50여개의 YMCA에서 유아교육과 유아체육을 전문으로 실시하고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입니다.

02 영(SPIRIT), 지(MIND), 체(BODY)의 전인교육 프로그램입니다.

YMCA는 영, 지, 체의 전인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건강한 신체와 논리적인 사고와 따뜻한 마음을 가진 어린이로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하며, 내일의 지도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03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유아교육 기관입니다.

유아가 가진 가능성을 소중히 여기고 자유롭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을 합니다.
획일적이기보다는 다양성을 우선 가치로 여깁니다.
자연과 생명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과 함께 전문 영양사의 지도하게 안전한 먹거리로 유기농 및 우리농산물로 급식을 매일 실시합니다.

04 아기스포츠 단에서는...

학부노와 교사가 부담없이 만날 수 있습니다.
정기교육 이외에 캠프,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교육안내

영(SPIRIT)
생명과 자연과 인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교육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지향하고 이를 일상의 삶에서 실현하도록 하며, 자기를 실현하고 나눔과 섬김으로 세상을 변화시켜가는 어린이로 교육 하고자 합니다.

01 음악으로 명상하기

02 차 마시기(다례)

03 노래 힘차게 부르기

04 자연놀이 ( 수목원, 직동 공원 )

지(MIND)
21세기 지도자가 될 유아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기초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주변 환경·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열린 교육을 바탕으로 교육합니다.

01 YMCA도서관 ( 책 많이 읽기 )

02 통합 안전교육 (교통, 생활)

03 먹거리 교육(공장과자를 먹지 않아요)

04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시, 음율, 미술(색채표현, 종이접기)

체(BODY)
기능체육이 아닌 유아발달에 맞춘 과학적인 발달체육을 교육하여 기초체력양성 및 자신감을 기르고 지적, 정서적으로 균형 잡힌 성장이 되도록 교육합니다.

01 긴장해소 체조, 공동체놀이, 신체적성운동, 전래놀이, 자연놀이

02 수영, 태권도, 발레, 게이트볼, 인라인, 골프, 축구, 승마, 스케이트. 클라이밍, 줄넘기

학부모님도 함께 하는 성장활동
YMCA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은 이웃과 지역사회와 함께 합니다.

01 좋은 아빠 모임, 어머니 클럽

02 가정에서 함께하는 TV안보기 운동

03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

04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 평화 운동회

05 생활 협동 운동에 동참하여 협동과 나눔을 실천합시다.

YMCA 영어교육

YMCA영어 전담교사가 어린이들의 연령과 수준에 맞추어 즐겁고 재미있게 교육합니다.

1. MUSIC ENGLISH 신나는 멜로디와 율동으로 함께 교육
2. SCIENCE ENGLISH 과학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주제로 과학적 사실 습득과 영어 학습을 동시에 교육

체육 특별 수업

수영 어린이의 수준에 맞는 YMCA 국제 계단식 수영수업으로 물에 대한 공포심을 제거하고,
수중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적응력을 기릅니다.
공통
스케이트 무게중심 이동에 탁월한 운동으로 신체 협응력을 향상시키고 체온조절을 통한 면역력의 증가로 건강한 체격을 만듭니다. -
태권도 어린이들의 인성발달, 성장발달,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통제와 의지를 필요로 하는 수업의 한 종류이기 대문에 정신집중으로 향상시킵니다. -
골프 성장하는 유아들에게 몸의 유연성과 자세교정 등을 통하여 바른자세를 익히고, 기본자세 익히기, 기본동작 등을 통해 몸의 균형과 민첩성, 신체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으며, 집중력 등을 높일수 있습니다. -
발레 5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발레교육을 통하여 바른자세를 만들며
정서적인 효과로 아름다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표현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
승마 말과 어린이가 일체가 되는 특수한 성격의 스포츠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발달에 큰 도움을 주며 체형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생명농사학교와 자연놀이

생명교육 하나 밖에 없는 생명은 사람에게 뿐 아니라 식물, 동물 등 우리 주위의 많은 것들에게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작은 것이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갖고 사랑하도록 합니다.
자연놀이 아기스포츠단은 자연과 더불어 배우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관심은 자연과 첫 대화이므로 아이들이 바라보는 것, 아이들 시선이 멈춘곳에서 함께 공유하고 관찰하며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월별생명 농사학교자연놀이
4월 텃밭 고르기 / 씨 뿌리기 걷기명상 / 흙놀이 / 돌맹이 그림 그리기
5월 상추 뜯기 / 풀 뽑기 바람명상 / 가위, 바위, 보 돌계단놀이
나무랑 친구하기
6월 고추 따기 / 방울토마토 따기 맨발 명상 / 생명 관찰 / 풀꽃이름 찾아보기
7월 ~ 8월 고구마 순 심기 / 봄 작물 정리 / 무 심기 매미소리명상 / 풀잎 그림 그리기
나뭇잎 스크래치
9월 고구마 순 따기 새소리명상 / 개미집 만들기 / 솔방울 놀이
10월 고구마 캐기 낙엽 명상 / 떨어지는 나뭇잎 잡기 / 솔방울 야구
11월 무 뽑기 바람 명상 / 자연과 대화하기 / 자연물 베끼기
12월 밭농사 마무리 걷기 명상 / 비석치기 / 돌 가게 놀이
1월 ~ 2월 생명 찾아내기 / 벌레 함정 / 눈싸움

*위의 일정은 자연의 변화나 날씨에 따라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 특별활동

기본 체육 및 유아교육 수업을 보강하고 심화하는 교육을 실시하며 유아의 발달에 따른 단계별 수업과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으로 이루어 집니다.

7세 : 스토리텔링, 과학, 플로어볼, 승마/스케이트
6세 : 놀이수학, 과학, 러닝맥, 승마/스케이트
5세 : 가베, 과학, 오르프, 발레, 게이트볼

현장학습 및 캠프 활동

월1회 현장학습

현장 학습 황동을 통해 교실 밖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도록 하며, 자연의 섭리를 이해하고, 사회기관 등의 견학을 통해 이웃에 대한 고마움을 알도록 합니다.

캠프

봄 캠프 : 처음 맞이하는 공동체 캠프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을 갖게 하며, 협동심을 기르고 심신을 단련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연 속에서의 건강한 신체활동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여름 캠프 : 선생님·친구들과 함께 1박 2일 동안의 여름캠프에 참여함으로써 자연과의 소통을 통한 환경의 소중함을 발견하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도록 합니다.
재입단일일 캠프 : 재입단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여 어린이들이 더 넓은 자연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친구들과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아기스포츠단의 자부심을 느끼고 오는 시간을 가집니다.
동장군캠프 : 움직임이 적어지는 계절 신나는 눈과 썰매가 어울려진 눈썰매 캠프를 통하여 몸과 마음을 겨울이라는 계절에 적응 시키고 친구들과도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

아빠랑 캠프 : 주말을 이용하여 아빠와 어린이가 함께 하는 1박 2일간의 캠프를 통해 자녀와 아빠와의 대화와 이해의 장을 마련하여 가족간의 사랑을 확인하고 평생 간직할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시간입니다.
가족 캠프 : 자연 속에서 1박2일 동안의 가족캠프를 통하여 가족 간의 대화와 사랑을 나누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가을 운동회 : 아기스포츠단의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와 가족 전체가 서로 협동하는 과정을 통해 자립심과 책임감을 키우고 YMCA에서의 배움의 기쁨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별 행사

공개 및 학부모 참여수업

아기스포츠단 어린이들의 수업 과정을 학부모님들께 공개하고 참여수업을 실시함으로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린이들과의 상호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기별로 실시하여, 영지, 체육, 수영 등의 교육 과정을 공개 또는 참여 수업의 형태로 실시합니다.


부모교육

학부모님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제공 및 여가 문화지도와 모임 활동 등을 하실 수 있도록 전문화되고 다양한 활동을 실시합니다.


평화한마당

지역화합과 공동체 의식의 장을 마련하고, 아기스포츠단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걷기 대회를 실시함으로써 건강하고 씩씩하게 도전하여 도전의식을 기르고 자신감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공장과자 안 먹기 운동

화학첨가물이 다량 함유된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고 자연이 준 먹을거리로 생명의 밥상을 차리는 연습을 통해 우리의 식생활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시합니다.